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Aruba는 세 가지 스위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 ComwareOS : 기존 3Com 스위치에서 이어진 라인업
- ArubaOS : 기존 HP ProCurve 스위치에서 이어진 라인업
- ArubaOS-CX : Aruba와 HPE 합병 이후 새롭게 출시한 Edge 네트워크 중심의 유선 스위치 라인업
3 가지 라인업을 Aruba는 계속 유지하면서 판매를 할 것이지만, Aruba는 Edge를 집중하고 Intelligent Edge를 위해서 계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 말인 즉슨, Aruba의 차세대 스위치 라인업은 ArubaOS-CX(이하 AOS-CX)가 될 것이고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적용은 AOS-CX가 우선될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세 가지 라인업의 제품을 모두 설명드리진 않고, AOS-CX 제품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ComwareOS
ComwareOS는 FlexNetworks라는 캠퍼스 스위치 라인업과 FlexFabric이라는 데이터센터 스위치 라인업을 갖고 있습니다.
ComwareOS는 Legacy 네트워크 환경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 기존 네트워크 환경을 고성능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려는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섀시(Chassis) 스위치로는 FlexFabric 12900E라는 데이터센터 코어용 스위치와 FlexNetworks의 10500/7500 시리즈의 스위치가 있습니다.
박스형 스위치로는 FlexFabric 59xx 시리즈와 FlexNetworks 5510/5130 시리즈의 스위치가 있습니다. FlexNetworks 스위치는 PoE 기능을 지원하고 FlexFabric은 데이터센터 용도이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아키텍처 Leaf-Spine 구조 등 다양한 데이터센터 네트워킹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ArubaOS-Switch
ArubaOS는 기존 HP ProCurve 스위치의 NOS인 ProVision OS가 이름이 변경된 것입니다.
캠퍼스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제품 라인업이 형성되어 있어서 캠퍼스나 업무용 등 Edge에 연결하는 네트워크 스위치로는 가격 대비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Aruba 무선랜과 연동을 위한 여러 기능들도 제공합니다.
multi-gigabit Ethernet(802.3bz)기술인 Smart Rate 기술을 제공함으로서 기존 포설되어 있는 이더넷 케이블을 그대로 이용해서 1G 이상의 대역폭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oE 전원도 15W(802.3af)부터 60W(802.3bt)까지 다양한 범위의 PoE 전원 제공이 가능하여 고성능 AP(Access Point)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IoT 단말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섀시형 5400스위치 시리즈부터 박스형 3810M/2930M/2930F/2540/2530까지 캠퍼스 영역의 L2/L3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ArubaOS-CX Switch
ArubaOS-CX (이하 AOS-CX)는 Aruba가 차세대 네트워크 운영체제로 개발한 최신 스위치의 운영체제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운영체제라고 불리우는 AOS-CX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프로세스는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마이크로서비스 디자인으로 쉽게 기능을 업데이트,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해지며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Aruba NAE라는 엔진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AOS-CX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모든 스위치에는 NAE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시계열 데이터베이스(Time-Series Database)와 상태 데이터베이스(State Database)를 사용하여 스위치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해 실시간 가시성을 보여줍니다.
NAE는 기존에 네트워크 관리자가 사용해오던 CLI명령과 SNMP 트랩방식과는 다릅니다.
기존 방식이 원격에서 스위치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여주는 것이었다면,
NAE는 스위치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 지연과 대역폭에 대한 부하 없이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스위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시각화 화면을 제공합니다.
또한 Python 스크립트에 따라 이벤트 발생 조건에 따라 명령을 수행하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NAE를 사용한다면,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관리자가 개입해서 원인을 찾고 복구할 것이 아니라
관리자가 인지하고 조치하기 전에 이미 조치가 되거나 조치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AOS-CX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운영체제를 표방하는 만큼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도 관대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모든 명령어에 대해 100% REST API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Python, ANSIBLE, NAPALM과 같은 자동화 도구를 지원합니다. 더 이상 CLI로 관리하고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스크립트 기반으로 여러 개의 스위치를 동시에 관리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최신의 트렌드에 맞게 설계된 AOS-CX 스위치는 데이터센터와 캠퍼스 환경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입니다. AOS-CX 기반의 스위치는 Basic L2 스위치부터 데이터센터 코어 스위치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고 사용자 목적과 예산, 활용도에 맞게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일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일한 구성과 명령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적별 다른 운영체제를 운영하기 위한 관리자 교육에 따른 시간과 비용에 대한 투자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Aruba가 보유한 스위치 라인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기능과 사진, 사양 등은 Aruba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